캐나다에서 집 살 때 홈 인스펙션, 꼭 해야 할까?

리얼터 도나의 커뮤니티 탐방 | 웰컴투 (16)


홈 인스펙션이란 한마디로 전문가를 고용하여 집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조사하는 것이다. 
보통은 오퍼에 컨디션으로 인스펙션 조항을 넣는데, 셀러 강세의 마켓에서는 오퍼에 인스펙션을 넣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다. 한 집에 여러 명의 바이어가 경합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굳이 컨디션을 달고 오는 오퍼를 받지 않을 것이기에 어쩔 수 없이 양보를 한다. 홈 인스펙션 비용은 2,000sqft 정도의 주택을 검사하는 경우 대략 $500-700 정도가 든다.

145.jpg


홈 인스펙션을 하는 이유는? 

아무리 멋진 집이라도 문제가 없는 집은 없다. 다만 그것이 예상치 못한 큰 돈이 드는 문제냐 아니냐가 관건으로, 이를테면 보험료를 내는 것과 같다. 대부분의 경우에는 큰 문제 없이 해결되지만 정말 큰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. 또한 살게 될 집의 고칠 부분이나 앞으로 비용이 들 시기가 언제인지 파악하게 되고, 큰 문제는 없다는 리포트를 받아 들게 됨으로써 안심하고 집을 구입하게 된다. 


홈 인스펙터가 체크하는 것은 무엇일까?

홈 인스펙터는 주택에 구조적인 문제는 없는지, 배관 및 전기 시스템이 적절한지, 창문 및 지붕의 노화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며, 집 내부의 곰팡이 여부, 누수의 흔적, 흰개미의 여부, 석면이 쓰였는지, 에어컨과 보일러, 주방 가전 상태 등 집 전체에 대한 상황을 체크한다. 

결함이 발견되는 경우, 어떤 조치가 가능할까?  

조사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다면 이는 기뻐할 일이다. 큰 문제가 있다면 집을 사지 않는 선택을 할 수도 있고, 사소한 문제라면 셀러에게 문제점을 알리고 최종 가격에서 협상을 시도해 볼 수 있다. 다만, 큰 거래를 하면서 상대적으로 작은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실랑이를 하면서 서로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자. 새 집이라도 문제가 없는 완벽한 집은 없다. 이왕 바이어와 셀러로 연결된 소중한 인연인데 약간씩만 양보한다면 나중에라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관계가 될 수도 있고 서로 기분 좋게 거래를 마칠 수 있기 때문이다.


인스펙션이 어려운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? 

맘에 드는 집의 쇼잉을 한 번 더 예약하여 인스펙터 또는 주택에 대해 잘 아는 전문가와 동행하여 허용된 쇼잉 시간 동안에 큰 결함 여부만이라도 파악해 보자. 물론 약식이지만 집에 큰 문제가 있는지는 알아볼 수 있다. 또한 거래가 성사된 후라도 클로징하기 전 바이어 재방문 횟수를 최대한 활용하여 가전제품 고장난 곳은 없는지, 심하게 파인 벽이나 바닥의 파손은 없는지, 불이 들어오지 않거나 물은 잘 나오는지, 하수구가 막힌 곳은 없는지, 누수의 흔적이 없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다. 
또한 인스펙터가 집을 조사할 때 함께 한다면, 보고서만 보는 것보다 집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궁금한 점들을 물어볼 수도 있고 구입하는 집의 정보에 대해서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. 


자료협조: 지아영

이동임-이름표.jpg

Post a Comment

Previous Next

نموذج الاتصال